학이편’을 바탕으로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과 ‘위정편’과 ‘이인편’의 현대적 군자의 면모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학이편’과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
1) ‘학이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배우고 때때로 그것을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친구가 먼
학이편 및 『논어』 위정편을 중심으로 배움의 의미 및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와 현대 정치에의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논어』 학이편 및 배움
1) 『논어』 학이편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悅乎)!」“배우고 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내용의 이 글은
1.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이 무슨 의미인지, 교재의 학이편 2~12쪽을 참조하여 자기 글로 서술하시오(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의 의미는 다음과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배움은 지식과 지혜의 쌓임을 의미한다. 인간은
학이편, 위정편, 팔일편, 이인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를 자기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배우는 사람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배운다(학습). 살아가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살아간다. 인생 대학에 졸업자 없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배움이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끝없는 과정이
I. 서 론
공자는 유교의 시조이며 세계적으로 꼽히는 4대 성인 가운데 한 명이다. 유교는 곧 조선 500여 년의 생활신조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은 유교 문화는 오늘날에도 우리 가치관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토착화되어 다양한 가르침과 교훈을 주었다.
공자는 인간이 제일 소중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야 한다는 부담감이 마음을 묵직하게 눌러왔다. 한성을 나와 말을 타고 한나절을 달리니 어느 덧 이천 땅에 도착하여 이천 현감에게 신세를 지었다. 이천 현감이 좋은 말로 바꿔주고 가는 길에 쓸 여장을 챙겨주려고 하였지만 백성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었기 때문에 일체의 여장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의미는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개념 정의
교육과정의 의미는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교육과
고전함께읽기1공통) 교재를 참고하여, 다음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해 보시오(15점).
‘위정편’과 ‘이인편’의 구절에는 공